문항

34. 다음 빈칸에 들어갈 말로 가장 적절한 것을 고르시오.
We understand that the segregation of our consciousness into present, past, and future is both a fiction and an oddly self-referential framework; your present was part of your mother’s future, and your children’s past will be in part your present. Nothing is generally wrong with structuring our consciousness of time in this conventional manner, and it often works well enough. In the case of climate change, however, the sharp division of time into past, present, and future has been desperately misleading and has, most importantly, hidden from view the extent of the responsibility of those of us alive now. The narrowing of our consciousness of time smooths the way to divorcing ourselves from responsibility for developments in the past and the future with which our lives are in fact deeply intertwined. In the climate case, it is not that ___________________ . It is that the realities are obscured from view by the partitioning of time, and so questions of responsibility toward the past and future do not arise naturally.[3]
*segregation: 분리**intertwine: 뒤얽히게 하다 ***obscure: 흐릿하게 하다

all our efforts prove to be effective and are thus encouraged
sufficient scientific evidence has been provided to us
future concerns are more urgent than present needs
our ancestors maintained a different frame of time
we face the facts but then deny our responsibility
시간 흐름에 대한 이해라는 추상적인 개념기후 변화라는 일반적 소재동시에 활용하여 학생들이 구문을 해석하더라도 내용을 이해하기 어려울 수 있음
지문이 전반적으로 공교육에서 다루는 일반적인 수준보다 어려운 어휘 및 복잡한 문장구조가 사용된 긴 문장으로 구성됨
[지문 출처] The Pivotal Generation: Why We Have a Moral Responsibility to Slow Climate Change Right Now (Henry Shue, Princeton UP, 2021, p.26)

 

분석

 

 

개인적으로 이 문항은 킬러문항으로 보는 것이 적절하다고 생각합니다. 

 

두 번 이상 꼬아서 만든 문제라는 생각이 듭니다.

 

실제로 23학년도 수능문항 중에서 가장 정답율이 낮았던 문제이기도 합니다.

 

하지만 지문이 '공교육에서 다루는 일반적인 수준'보다 어렵다는 지적을 하기 위해서는

 

공교육이 제시하는 일반적인 수준에 대한 정의가 부족하다는 생각입니다. 

 

일단 분석해 보겠습니다. 

 

이 문제는 기후 변화의 맥락에서 시간에 대한 인식 및 시간과의 관계와 관련하여 복잡한 개념에 대한 깊은 이해가 필요하기 때문에 꽤 난이도가 높은 상급 수준의 문제입니다.

 

또한 선택지를 고르기 위해서

 

 it is not that ~  (~ 때문이 아니라)

It is that ... ( ... 때문이다)

 

구문을 알고서 ... 부분이 아닌 ~ 부분을 거꾸로 추론해야 하는 어려운 문제입니다. 

 

과거, 현재, 미래의 시간 개념과 우리가 시간을 인식하는 방식에 대해 설명합니다.

 

특히 기후 변화의 맥락에서 이러한 시간대를 별도의 실체로 분리하면 우리의 책임에 대해 오해할 수 있다고 주장합니다.

우리의 모든 노력은 효과가 있는 것으로 입증되었으므로 권장된다 - 이 문장은 우리의 노력의 효과에 대해 다루지 않고 어떤 식으로든 우리를 권장하지 않으므로 문맥에 맞지 않습니다.

충분한 과학적 증거가 제공되었다 - 이 옵션은 본문에서 제시된 증거의 양이나 유형에 대해 논의하고 있지 않으므로 적절하지 않습니다.

현재의 필요보다 미래의 우려가 더 시급하다 - 이 역시 문맥에 맞지 않습니다. 본문은 미래의 문제가 현재의 문제보다 더 시급하다는 것을 암시하지 않습니다.

우리 조상들은 다른 시간의 틀을 유지했다 - 본문은 우리 조상들의 시간 인식 방식을 언급하지 않으므로 이 옵션은 적절하지 않습니다.

우리는 사실을 직시하지만 우리의 책임을 부인한다. 이 부분을 

앞서 언급한 구문에 넣어 해석을 하면,

 

우리가 사실을 직시하지만 우리의 책임을 부인하기 때문이 아니고,

시간의 분할로 인해 현실이 시야에서 가려져 과거와 미래에 대한 책임에 대한 질문이 자연스럽게 발생하지 않기 때문이다.

 

이 문제는 추상적인 아이디어에 대한 확실한 이해, 복잡한 논증에서 추론하는 능력, 고급 어휘와 문법을 잘 구사할 수 있어야 합니다. 이 문제는 영어 학습 수준이 높은 학습자에게 적합합니다.

비판

제가 이 문제를 킬러 문항에 가깝다고 생각하면서도 

이렇게 비판할 수도 있을 것 같습니다.

 

1. 학습 능력의 차이: 이 주장은 고등학생의 학습 능력을 일반화하는 것 같습니다. 일부 고등학생은 교육 배경, 지적 호기심, 적성에 따라 복잡한 주제와 어휘를 완벽하게 이해할 수 있습니다.

2. 비판적 사고를 장려합니다: 이 문제는 학생들이 복잡한 개념과 어휘를 해독하도록 요구하여 비판적 사고를 장려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유형의 이해력 과제는 고급 인지 능력을 개발하는 데 중요합니다.

3. 주제의 관련성: 기후 변화라는 주제는 젊은 세대가 기후 변화의 영향을 가장 많이 받을 것이기 때문에 관련성이 높습니다. 따라서 기후 변화와 관련된 윤리적 책임을 이해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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